하늘을 나는 집을 타고 떠나는 새로운 모험(영화 스토리 스포주의)
영화 업 주인공 칼 프레딕은 어린 시절 탐험가를 꿈꿨습니다. 동경하던 탐험가 찰스 먼츠는 기이한 새의 뼈를 가져왔지만, 과학계는 조작이라 결론 냅니다.. 그러던 중 같은 꿈을 꾸는 엘리를 만나게 되고 둘은 언젠가 같이 떠나기로 약속하고, 그렇게 결혼까지 합니다. 추억이 담긴 폐가를 예쁘게 꾸미고 둘은 종종 피크닉을 즐깁니다. 아기를 기다리는 그들은 안 좋은 소식을 듣게 되고, 칼은 우울해진 엘리를 위해 모험 책을 건네며 위로합니다. 그리고 함께 떠날 폭포를 위해 돈을 모아갑니다. 그러나 현실의 문제로 떠나지 못하는 둘. 어느덧 백발이 됩니다. 칼은 늦게나마 엘리와 떠나고자 하는 폭포에 가기 위해 비행기 티켓을 구매하지만, 엘리의 건강이 안 좋아졌고, 결국 엘리는 자신의 모험책을 건네며 세상을 떠납니다. 홀로 남겨진 칼에게 어느날 자신처럼 모험을 좋아하는 러셀이 찾아옵니다. 칼은 양로원으로 떠나기 전 짐을 싸다가 엘리의 모험 책을 발견하고 큰 결심을 하게 됩니다. 헬륨풍선 22만 개를 집에 매달아 엘리와 꿈꾸던 파라다이스 폭포로 향해 떠납니다.
러셀은 도요새를 쫒다가 집에 매달려 칼을 따라오게 되고 폭풍은 만난 칼의 집은 난장판이 됩니다. 날이 밝고 다행히 살아남았습니다. 구름위에 떠 있는 칼과 러셀은 풍선을 잘라 아래로 내려오게 되고, 호스에 매달려 간신히 내려온 칼은 엘리와 가고 싶었던 폭포를 마주합니다. 더 가까이 가고 싶어 숲을 헤치고 나아가는데, 도요새를 찾은 러셀, 곧이어 주인이 단 장치로 인해 말을 하는 강아지까지 만납니다. 주위를 돌려 달아나 보지만,, 다시 찾아오는 도요새 케빈과 강아지 더그. 비를 피해 하룻밤을 묵은 그들에게 갑자기 무시무시한 개들이 다가옵니다. 결국 포로로 잡혀 어딘가로 끌려가는 그들. 그곳에서 찰스 먼츠를 만나게 됩니다. 찰스 먼츠는 도요새를 산 채로 잡아가, 누명을 벗으려 하고 러셀은 눈치 없이 케빈을 이야기합니다. 경쟁자로 착각한 찰스는 칼과 러셀을 위협하고 전속력으로 도망칩니다. 케빈의 도움으로 위험에서 빠져나왔지만, 도망치는 중에 다리를 물린 케빈은 걸을 수 없게 됩니다.
다시 왔던 길을 돌아 케빈을 새끼들이 기다리는 곳으로 보내주려고 하는데, 어느새 더그를 미행해 쫓아온 찰스가 케빈을 생포하고 칼의 집에 불을 지릅니다. 놀란 칼이 집을 향해 달려가자 케빈을 잡아가고 맙니다. 칼은 분노하고 다시 폭포를 향해 가지만, 케빈을 외면하는 칼에게 실망한 러셀은 우울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폭포에서 러셀은 더 이상 배지가 필요 없다고 패대기치고, 칼은 엉망진창인 집안에서 잠시 생각에 빠집니다. 모험 책을 꺼내다가 엘리의 메시지를 보게 되고 무언가를 깨달은 칼은 러셀에게 가보지만, 러셀은 이미 혼자서 케빈을 구하러 갑니다. 집이 무거워 뜨지 않자 가구들을 전부 내다 버리고 칼은 더그와 함께 러셀을 쫓아갑니다. 아찔한 추격 끝에 칼은 케빈과 러셀을 구하고, 엘리의 집은 떠나가 버립니다. 서운하지만 집은 집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무사히 케빈을 새끼들에게 데려다준 칼과 러셀은 다시 돌아와 러셀의 배지 수여식에서 다시 만납니다. 다행히 엘리의 집은 폭포에 잘 내려앉았고, 칼의 모험도 계속됩니다.
오프닝의 진한 감동, Married Life
영화 업의 첫 오프닝에서는 10남짓에 걸쳐 아무 대사 없이 부부의 삶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줍니다. 잔잔한 배경음악인 ost "Married Llfe" 이 흘러나오고 음악과 어울리는 영상들은 부부의 첫 만남부터 결혼하고 서로를 아끼며 보듬어주고 노부부가 되기까지 아름다운 시간들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음악과 함께 오프닝의 영상들은 사랑하는 부부의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그리고 함께 꾼 꿈을 이루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는 엘리의 모습에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영화 마지막쯤에 나오는 엘리의 모험 북에서는 칼과 함께한 모든 시간들이 모험이었음을 이야기합니다. 이 장면은 오프닝부터 이어진 부부의 사랑스러운 모습에 이어 또 다른 진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사랑한 사람과 함께한 시간을 모험으로 여기고 새로운 모험을 응원하는 아내의 마음이 느껴져 뭉클해집니다.
특유의 아름다운 영상미와 사랑하는 사람과의 행복한 일생을 그리고, 마지막에 풍선을 매달고 새롭게 모험을 떠나는 할아버지의 모험이 참 좋았습니다. 영화 중간에 새롭게 도전하고 용기를 내는 모습과 슬픔을 극복하고, 이웃에게 사랑을 나눠주는 할아버지의 마지막 모습도 가슴 따뜻해지는 또 하나의 장면이었습니다.
엘리의 마지막 당부
삶의 희망을 잃고 무기력해 졌을때 할아버지 칼은 엘리와의 추억이 담긴 모험 일기에서 희망을 발견했고, 모험을 떠나 위기가 닥쳤을 때 엘리가 숨겨놓은 메시지를 발견합니다. 칼과 함께했던 인생이 소중한 모험이었음을. 그리고 이제 혼자 남겨질 칼을 위해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당신의 여행을 떠나세요". 이 메시지를 발견한 칼은 무언가 깨닫게 되는데, 엘리와의 추억이 담긴 집이 엘리의 흔적인 것 같아 놓지 못했던 칼에게 집은 그저 집이고, 엘리에 대한 추억은 항상 할아버지 마음 속에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가지고 다시 모험의 여정을 이어 갈 수 있게 하는 엘리의 마지막 당부. 역시 멋진 명대사입니다. "이제 당신의 여행을 떠나세요"
댓글